부상하는 기억들의 기록

철원 아트하우스 2번째 기획 전시전, 부상하는 기억들의 기록입니다.

철원 아트하우스 2번째 기획 전시, 부상하는 기억들의 기록

장맛비가 한창 내리는 날에 철원 아트하우스를 방문했습니다.
전시회 홍보물을 손에 들고 주소지를 찾아서 방문을 했는데, 접근성이 아주 좋은 곳에 위치한 전시장이었습니다. 최근에 개관을 한 곳이어서 더욱 신선한 느낌을 주는 문화공간이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7월 5일(수)에 시작하여 7월 26일(수)까지 진행이 되는 전시회이다. 매주 월, 화 휴관입니다.

김우듬지 작가, 화살머리 고지를 만나다

이번 전시회의 작품들을 창작한 김우듬지 작가를 철원 아트하우스 앞에 있는 ‘뚜루하우스’에서 우연하게 만났습니다.
정말 운이 아주 좋았습니다. 친절하게 전시장으로 안내를 해 주셨습니다. 작품을 창작한 분과 직접 대화하면서 작품에 대한 창작 과정, 주제와 표현들 그리고 의미에 대해서 설명을 듣게 되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김우듬지 작가는 2022년 ‘화살머리 고지 유해발굴 기념관 평화의 광장 조형물 제작’ 사업에 참여하면서 화살머리 고지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화살머리 고지에서 발견된 다양한 발굴물들과 흔적 그리고 끝맺지 못하고 끝이 난 수많은 스토리를 직접 목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유물과 이름 그리고 군번

화살머리 고지의 수많은 발굴물들과 발굴 당시의 스토리들을 알게 된 김우듬지 작가의 기획과 창작으로 새롭게 전시 작품들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작가 개인이 느낀 인간적인 연민과 슬픔 그리고 충격적인 발굴물들의 총격 자국 등에 대한 기억들 작품 속에 고스란히 표현을 했다고 합니다.

누군가의 아버지였고, 아들이었고, 오라버리였으며, 동생이었을 그들의 마지막 순간을 함께했던 발굴물을 하나씩 정리하고, 창작을 하면서 그들이 죽음의 순간에 화살머리 고지에서 있었던 순간을 회상해 보았다는 김우듬지 작가.
작가가 이름을 부여한 현재의 시간을 그분들이 새롭게 태어난 시기로 인식표에 표기하고 전사한 전쟁 당시의 시간을 사망의 시기로 명시하였습니다.
분명 화살머리 고지에서 전투를 하며, 배치를 받아서 작전중 전사했던 그들과 함께했던 발굴물과 무기의 흔적, 파편들, 군수물자, 밥숱가락과 만년필을 소지했던 그들에게 새생명을 주었습니다.
발굴물들이 전하는 작지만 큰 울림이고 의미있는 슬픔이었습니다.

분단과 진행형의 기록

첫 전시물들을 하나씩 관람을 하면서 발길을 옮겼습니다. 대형 유리창을 뒤로 하고 큰 조형작품이 있었습니다.
비무장 지대와 분단의 현실을 상징하는 조형물로 무겁지 않게 가볍지 않게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의미는 작품들이 그곳에도 또 있는데, 전시장에 방문하셔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김우듬지 작가의 2022년 ‘화살머리고지 유해발굴 기념관 평화의 광장 조형물 제작’ 사업의 경험은 다양하게 작품으로 녹아서 흘러내렸습니다. 단번에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인 작품들이지만, 다시 한번 숨을 고르고 찬찬히 바라보고 있으면, 또 다른 전쟁의 흔적들과 현실 그리고 아픔을 깊이 있게 느낄 수 있게 창작된 작품들입니다.

여전히 끝나지 않은 전쟁

김우듬지 작가의 화살머리 고지에서 느꼈던 제작현장의 기억들을 다양하게 창작을 통해 기록물처럼 완성해 놓았습니다.
3년 동안의 한국전쟁 기간동안, 거의 대부분의 교착전선이 있었던 곳 바로 철원군, 중부전선에서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 전투중에 화살머리 고지 전투가 있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그 당시의 흔적과 기록, 유해발굴의 현장은 지금의 우리에게 많은 것을 전해 주었습니다.

말굽자석의 양쪽 끝

자석의 양끝에 철조각들 처럼 다시 모여있야 하는 우리들.
북쪽의 그들과 남쪽의 우리들이 서로 아무상관 없는 존재가 아닌 언젠가는 다함께 살아갈 민족이고 동포라는 것이 묵직하게 와닿는 작품이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화살머리 고지에 있는 평화의 공원에 설치된 조형물의 축소모형 작품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마음대로 진입해서 관람할 수 없는 곳에 있기에 김우듬지 작가가 별도로 또 하나의 작품으로 일반인들에게 공개해 놓은 작품입니다.
철원 아트하우스에 가시면, 김우듬지 작가의 작품 설명을 꼭 들으시기를 권합니다.

철원 아트하우스

  • 전시기간 : 2023년 7월 5일(수) ~ 7월 26(수) / 매주 월, 화 휴관
  • 주소 : 철원군 이평로 34번길 20-8
  • 전화 : 033-456-1916
  • 주관 : 강원특별자치도, 철원군, 강원특별자치도경제진흥원
박 연상
박 연상https://ironfarm.blog
철원농장 설립자, 디지털 크리에이터 겸 철원농장 취재기자

최신 글

spot_img

관련 글